IoT(Internet of Things)라는 용어는 지금까지 냉장고, 자판기, 세탁기, 건조기, 의료용 로봇, 전구 등에 지능형 제어 기능을 추가한다는 개념으로 사용해왔다. IoT의 결제 시스템이 일상 생활에서 이뤄지고 있는 반면, 기업에서는 IoT가 일상적인 업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자산 추적 비용 절감 
소매업체와 같은 산업군에서는 월별 재고 정보를 수집하는 데 IoT 태그를 사용한다. 또한 의료용품을 추적하는 병원, 보관중인 레이저 프린터 용지의 양을 추적하는 사무실, 또는 식료품 저장실에 보관 가능한 부패되지 않는 제품의 양을 추적하는 레스토랑 등에서도 이 태그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수동으로 물품 항목을 계산하는 데 시간을 소비하거나 전통적으로 바코드를 사용해 항목을 스캔하고 계산하는 기업에서 이 RFID 시스템을 도입하면 상당히 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RFID 스캐너는 중앙에 배치되어 활성화되고 RFID 태그는 항목과 항목의 수량과 관련된 ID 번호로 응답한다. 태깅은 만기 날짜가 있는 자산을 추적해 만료되기 전에 사용할 위치에 있는 지 확인한다.



또한 RFID를 사용하는 기업의 대부분은 5명이 100시간이 걸리는 수동 재고 처리 프로세스를 2시간 만에 끝낼 수 있다. 개별적인 상자를 수동으로 계산하고 다른 것들을 현장 검사로 수동 계산한 경우에도 총 소요시간은 15시간 미만이며, 전체를 수동으로 계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85%를 줄일 수 있다.




병원은 붕대, 침대 팬, 부목, EKG 패드 등 물품에 대한 RFID 추적을 구현해 시설 전체의 품목 나이를 확인했다. 한 건물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던 재산은 다른 곳으로 옮겨져 너무 오래되기 전에 사용됨으로써 낭비를 최소화한다.

고객 서비스 향상 
기업에서는 RFID를 재고와 같은 항목을 추적하는 기술로 생각하지만, RFID 태그와 IoT는 고객 서비스 시나리오에도 사용할 수 있다. RFID 태그를 통해 항목을 추적하는 대신, 사람이나 사람과 관련된 장치를 추적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병원에서 RFID 팔찌를 환자 바코드 ID 팔찌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환자가 시설을 돌아다니는 곳을 추적할 수 있었다. 이 태그는 병원내 시설 입/퇴장 시간을 기록해 진료하는 데 도움을 줬다.




또한 한 호텔에서는 최고 고객의 체크인 시간을 8분에서 75초로 줄였다. 직원들은 프로파일 정보를 불러와 해당 고객을 알아보고 그들이 라운지에 대기할 필요없이 바로 환대할 수 있었다.


RFID 기술에 대한 나의 생각
RFID 태그는 인건비 감소와 재고 정확성 향상, 낭비 최소화, 향상된 고객 서비스 응답 등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IoT 전략의 일부인 RFID 태그의 실제 사용은 단순하지만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산업군과 시장에서 매우 효과적인것 같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