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듯한 더위! 대구는 벌써부터 대프리카 헬게이트 오픈이라죠? 이제 진짜로 여름이 다가오늘걸 몸소 느끼는 날씨였습니다. 옷도 점점 가벼운걸로 입게되고 반팔 반바지만 입고 다녀야할 정도로 온도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다들 겨울내내 비상식량처럼 아껴놓으시던 지방들! 이제 활활 태우실 차례가 되었는데요 그러기 위해선 식습관도 중요하고 운동량도 중요하지만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야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를 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초대사량 높이는법과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대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포털사이트에서 '도봉구보건소'라고 검색하신후 홈페이지를 방문합시다.




그러면 화면 좌측중앙에 보시면 빠른 서비스 항목중 '건강이음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와같이 도봉건강이음터 홈페이지가 뜨게되는데 여기서 화면 우측 아래에 보시면 기초대사량 메뉴가 있는데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와같이 성별과 나이, 신장, 체중을 입력하신후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기초대사량의 산출방법에 의하여 결과가 나오게 된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089.2 kcal가 나왔네요. ㅎㅎ 그럼 이번에는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찬물을 마셔준다.

식 후 찬물을 마시면 좋지 않지만 평소 찬물을 마셔주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 일정한 체온(36.5도)를 유지하려면 몸이 물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열량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2. 허벅지, 엉덩이, 가슴운동을 한다.

부피가 큰 근육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칼로리가 필요하다. 허벅지, 엉덩이, 가슴 부위 근육운동을 하면 기초대사량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3. 고추, 치아시드를 먹는다.

고추에서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기초 대사량을 높인다. 치아시드도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식욕 억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고유의 맛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기 좋다.



4. 반식욕, 족욕을 한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기초대사량도 증가한다. 또한 반신욕 30분은 약 1km를 달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고 한다.



5. 단백질 섭취

다이어트를 하면 지방도 빠지지만 근육도 함께 줄어든다. 근육 합성을 돕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근육량 감소를 최소화해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다.



6. 실내 온도를 낮춰준다.

몸이 차가워지면 근육이 가늘게 떨리고, 몸이 열을 발산하면서 칼로리 소모가 많아진다. 반대로 실내 온도를 너무 따뜻하게 맞춰놓으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갈색 지방의 기능이 떨어진다. 


지금까지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법과 높이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자료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